본문 바로가기

ActionScript/AS3.0

문자가 모션으로! - TextDisplayPaper

1.플래시의 장점

플래시의 장점은 RIA니 뭐니 해도 역시 모션이다.

아무리 jQeury 가 모션이 가능하다해도 아직은 플래시를 따라 갈 수 없다.


2.게시판과 플래시

사실 홈페이지등에서 게시판을 사용해야 할 경우 서버사이드언어로 만들어진 게시판이 사용이 편하다.

게시판 소스 자체도 자료가 많이 있어 공부하기도 편하고 만들기도 많이 어렵지 않다.

본문에 작성자가 html태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강력한 장점이다.


만약 플래시로 게시판을 만들어야 한다면 서버사이드언어의 많은 장점을 포기해야 한다.

게다가 에디터 부터 시작해서 이것저것 신경쓰는것은 플래시에서는 아주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한다면 플래시만의 장점을 살려야한다.


보통은 페이지전환이나 목록 -> 뷰 화면사이의 모션을 추가, embed 폰트 사용 가능 등등으로 플래시 게시판의

장점을 부각시키지만 각글자 각각이 모션을 이루면 어떨까?

분명 예전 이런기능을 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3.TextDisplayPaper 클래스



으앙 짤렸다.


이 클래스는 일종의 캔버스로써 문자열 혹은 텍스트 필드의 참조를 받아 해당 문자열을 캔버스에 뿌려준다.

텍스트필드 참조기능을 추가한 것은 텍스트필드의 문자열을 받는 것보다 텍스트필드를 바로 참조하면 작성자가 텍스트필드에

입력한 줄바뀜을 별다른 연산없이 가져올 수 있고 텍스트필드에 설정된 TextFormat 에서 여러가지 설정을 받아오기 쉽기 때문이다.


물론 외부자원 연동등에 있어서는 문자열을 이용해야 한다. 줄바뀜 문자는 \n \r  2가지를 인식한다.


위에 삽입된 결과물에 보이는 아래쪽 텍스트입력부분, 오른쪽 옵션조절부분은 클래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TextDisplayPaper클래스에서 get,set 메소드를 지원하고 이쁘게 캡슐화 되어 있으므로

필요할 경우 위의 결과물처럼 보조기능을 만들어 쓰면 되겠다.


4. 버그, 오류, 기타등등

폰트에 따라 영문과 한글끼리의 자간이 이쁘지 않게 나올 때가 있다 ㅠㅠ... 이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

트윈에 사용된 자원은 끝이나면 모두 gc 처리되도록 노력했으나 장담할수 없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