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2013.09.19 19:12

툴은 굉장히 잘만들어져 있다.

프로그래밍자체보다는 Asset 빨 같은 느낌이다.

디자이너도 조금 공부하면 금방 익힐 것 같다.


해보니 플래시하던 사람들이 왜 unity로 많이 넘어갔는지 알겠다.

as3 가 아닌 as1 시절 플래시 IDE 로 뭔가 야매스럽게 작업하던 그 느낌이 난다.

( 빈무비클립을 만들어 코딩, 무비클립에 onClipEvent 작업등등..)

타 언어 개발자들이 unity 하면 뭔가 어리버리타는 경우가 많다는데 예---전부터 플래시하던사람은

이부분이 꽤 많이 완화될 것 같다. ( as3부터 시작한 사람은 똑같이 어리버리 탈 것 같기도 하다 )



개발자체가 각 요소들을 만들고 거기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방식인데다

물리, 충돌체크에 골머리 앓을 일이 없어 개발시간은 빠를것 같다.(아닐수도있다. 느낌일 뿐)

최소한 프로토타입은 순식간에 나온다.



C# 과 자바스크립트는 번갈아 가며 쓰고 있는데 장단점이 있어 아직도 선택하기가 어렵다.

당연히 익숙한 형태인 자바스크립트가 편할 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이런저런 이유로 또 그렇지가 않다.

오히려 C# 쪽으로 조금씩 기울고 있는 것 같다. 


unity 자체는 편할지라도 모바일 작업은 ADOBE AIR 만큼이나 매우 귀찮을 것 같은 향기가 난다.



MonoDevelop 구리다... 너무 구림... 특히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할 땐 메모장보다 조금 나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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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LP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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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lee yung

    아, 야매 개발... 정말 아는 사람만 압니다.ㅋㅋ
    옛날에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엔 조금 무식하게(?) 무비클립 끄적이며 재밌게 만들었죠.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배우기 시작하면서 그런 방식이 꺼려졌지만요.
    지금은 모든 게 코드로 되어 있지 않으면 뭔가 불안합니다. 툴로 GUI를 만들 때도, 결과물을 XML로 확인할 수 없으면 또 뭔가 찜찜하고...

    2014.01.21 03: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다 좀 더 지나면 그냥 어찌되었든 "쉽고 빠르게 잘돌아가면 그게좋은거다" 이렇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ㅋ

      2014.01.22 09:52 신고 [ ADDR : EDIT/ 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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