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슬레이트pc + 윈도우8 후기




슬레이트에 윈도우8을 깔아 쓰고 있다.

기존에 깔린 택도없는 프로그램도 짜증나기도 하고 되도 안한걸 흉내내려고 만든 그...무슨 모드? 이름도 잊어버렸네
어째든 앱흉내내려다 망하고 CPU만 잡아쳐먹는 쓰레기같은 그 모드도 꼴뵈기 싫었는데


윈8에 대한 리뷰 중 대부분이 '신기하고 참신하나 결론은 그냥 윈7'  이다.
(어떤 사람은 XP쓰다가 윈8깔고 쓰레기라고 하더라. 야 그건아니야; 그건 윈8이 문제라기보다는 그냥 두 OS의 갭이 너무 커;몇 만광년됨)

사실 시작 메뉴가 없는게 치명적이긴 한데 윈8자체가 메트로UI를 밀고나가는 형태라 기존의 윈도우 화면은 걍 익숙치 않은 사람들을 위한 보조용인것 같다.

나도 첨에 불편했는데 그래도 참고 익숙해져 보자 하고 사용한게 한 2주된다. 윈7을 2년가까이 썼으니 이정도는 해줘야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좋다. 전혀 불편한게 없다. 모든걸 양보해서 최소한 슬레이트PC에서만은 윈7보다는 윈8이 갑이다.

왜냐면 윈8이(메트로UI)가 터치로 사용하기에 졸라 편하게 되어있기 때문.

 
터치이기에 이것이 편하다. 

 슬레이트에 윈8을 깔고 확연히 느껴지는 점이 몇가지 있다.

- 부팅이 ㅅㅂ 완전 개 빠르다. 걍 커짐. 내가 꺼뒀는지 절전모드였는지 구분이 안갈정도.
- 컴퓨터 끄는건 더 빠름. 걍 누르면 꺼짐 ㅋㅋㅋㅋ
- 터치감도가 쩔어짐... 아이패드의 그 느낌이 난다. 억지로 터치를 지원한다기보다는 전체적으로 매우 자연스럽다.
- 모바일에서 익숙한 두손가락을 이용한 확대축소 제스쳐가 익스에서 매우 부드럽다.윈7에서는 버벅버벅..

(얍삽하게 익스에서만 부드럽다 ㅋㅋㅋ)

- 터치로 키보드가 누르기 짱 좋다. 

윈도우 시작버튼이 없는건 익숙해지면 별 의미가 없다. 사실 이걸 대체하는게 메트로UI다. 깔려있는 모든 프로그램 목록이나 제어판으로 바로간다거나 검색을 한다거나 하는건 여기서 다 된다. 문제는 이 메트로UI가 터치디바이스에서 궁합이 좋기때문에 일반 데스크탑사용자들이 윈8을 깔고 좌절할 뿐.

리본메뉴라고 생긴게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엑셀,워드,파워포인트등) 을 사용해본적이 있다면 익숙한 메뉴이다.

데스크탑에서는 거의 언제나 마우스와 키보드가 있기 때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의 단축키를 활용할테지만 만약 당신이 DOCK이나 무선키보드 마우스등이 없이 이동중에 사용하거나

혹은 누워서 본체만 가지고 깨작거릴땐 오직 손가락만이 사용되는데 이때 리본메뉴가 아주 활용성이 높아진다.

 손가락을 꾹 눌러서 마우스 오른쪽버튼 눌렀을때 나오는 창을 꺼낼 필요가 없다. 리본메뉴에 다있다.
터치하면된다. 편하다. 윈도8의 슬로건 Touch the Future 처럼 터치환경을 고려하니 리본메뉴가 os자체에 제공된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꼭 집고 넘어가고 싶은데 윈도8은 터치로 입력가능한 키보드가 있다.
기존 윈7에도 있었는데 그때엔 그게 편하다고 생각했다. 뭐 자판을 선긋듯이 이으면 글자쳐지는것도 신기했다. 손가락 5개 누르면 나오는 기능도 참신했다. 근데 며칠 지나면 짜증난다 ㅋㅋㅋ 3개눌러져서 다른화면뜨고 이찔 ㅋㅋ 당신도 그랬을껄 ㅋㅋ
근데 여긴 그냥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한게 아니라 걍 있다.


누르면 됨


그리고 이것이 완전 편하다. 왜 편한지 이유를 모르겠지만 걍 편하다.

키보드 위치와 크기 배율이 인체공학적으로 설정되었나;



쉬원쉬원하다. 왼쪽 &123을 누르면 특문,숫자화면으로 넘어간다


 이게 쩔음. 여자나 손이 작은 사람은 모르겠지만 보통의 남성이라면 걍 양손으로 본체잡고 엄지와 검지로 타이핑가능

하지만 곧 무거워서 내려놓게 됩니다.



익숙한 옛날버전 키보드도 지원함

물론 최초엔 영어밖에 없다.
제어판에 언어에 들어가서 한글을 추가하면 한글 키보드가 나오게 된다.
진심으로 편하다. 진짜 귀찮을때 침대에 누워서 키보드 없이 이클립스 키고 이걸로 간단한 코딩도 한다 ㅋㅋㅋㅋ
(참고로 비공식 한글언어팩을 설치하지 않았다. 왜그런지 모르겠지만 설치후 문제가 생겨 윈8 재설치했음. 그리고 비공식이란점이 찜찜)

(윈8 컨슈머 버전이 아닌 최근 정식 발매된 윈8은 당연히 모든 한글 지원이 된다.)


그외 대부분의 장점들이 터치환경에서 확연히 느낄수 있는 장점들이다. 그리고 슬레이트pc는 터치를 지원한다.
슬레이트와 노트북과의 가장 큰 차이는 성능, 스타일러스펜, 무게 , 크기 이런게 아니라 터치디바이스라는 점이다.

ms에서 윈8을 테스트한 타블렛pc가 슬레이트pc라는걸 기억하자. 당신이 산 슬레이트pc의 성능과 장점을 모두 발휘하기엔
윈7은 조금 모자르다.



ps. 게임을 잘안해서인지 윈8을 깔고 나서 호환성문제로 설치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없었다.
       간혹 바로 되지 않는 것은 마우스 우클릭해서 호환성설정 들어간 후 윈7로 해서 설치하면 문제없다.

ps2. 와이브로 기종의 경우 윈8에서도 문제없이 와이브로가 된다.
       삼성전자 홈페이서 WiMAX 어쩌고하는 해당 프로그램만 받으면됨.

ps3. 익스플로러 10 정말 거지같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3..  (0) 2012.06.28
윈도우8, 포토샵등에서의 필압문제  (12) 2012.05.14
WMODE != transparent;  (0) 2012.03.08
AIR3.2 !  (0) 2012.02.28
슬레이트 PC 구입  (1) 2012.02.27